Wednesday, July 30, 2008

8비트·패밀리

아케이드·가정에서 열광, 왕년의 비디오 게임. 그 사운드가 현대에, 8비트·앤솔러지.

 고품위 염가·루프·그르브의 와 습, 온고지신의 비디오 게임·사운드집. 라이트로 영향을 주는 순서 멜로디나 효과음에도 최적의 쇼트 등, 구형파·삼각파·노이즈의 음색을 구사해 주는, 대망의 도서관.

 1978년부터 벌써 4반세기를 경과했다. 이 해의 음악장르는, 「세터데이·나이트·피버」의 영화·주제가의 대히트로 대표되는, 세계적인 디스코 사운드·붐 이시키(이었)였다고 치유될지도 모른다. 그만큼까지, 디스코 사운드는 해일과 같은 기세로, 많은 크리에이터/프로듀서들을 가로채 갔다. 이 장르의 사운드는, 흥미로운 것에 어느 악곡도 거의 같은 BPM를 새기고 있지만, 80년대에 들어오면, 급속히 진부화 하고 가게 된다.

 동년, 이제(벌써) 1개의 붐에 일본은 침략되었다. 「침략자 게임」은, 원조·아류를 포함해 모든 찻집을 정복해, “게임 아케이드”되는 정복 거점을 설치해 갔다. 음향적 견지로부터 말하면, 많은 일본인이“비트”사운드를 박아 넣어진 최초의 해이기도 하다. 동시에 폭발적인 지구 규모의 침략으로 확대해 간다. 「팩맨」은 그 대표적인 비디오 게임이며, 미국에서는 82년에, 박크나&갈시아라고 하는 유닛이, 그 효과음을 마음껏 배치한「팩맨·피버」되는 악곡을 빌보드잡지의 베스트 10에 보내고 있는 정도로, 그 영향력은 큰 것(이었)였다. 그리고, 단순하고 무음 투성이의 독특한 백그라운드·사운드는, 이윽고「슈퍼·마리오·브라더즈」과 같은 친근감이 있는 멜로디를 연주해 가정에도 가속도적으로 침식을 진행시켜 나가게 된다.

 여기에 소개하는 도서관은, 열심인 디스커버리·팬의 리퀘스트에 의해 실현된, 비디오 게임 여명기의 사운드·루프집. 킷치면서도 심플한 8비트·사운드(구형파·삼각파·노이즈)를 가능한 한 거두었다. 아울러, 소프트웨어·산프라의 EXS24와 HALION용 파일을 긴급 수록, 키보드에 할당을 가능하게 했다. 응용분은 자유자재이지만, 실제로 크리에이터 자신의 오리지날 악곡을 창출하기 위해서 활용해 주시는 것이 적격이다. 싸구려 같으면 야유된 디스코 사운드도, 오늘로는 많은 아티스트에게 인용되고 있다. 이와 같이 8비트의 사운드도 새로운 트랜드를 파낼 수 있을 것이다.

KEYBOARD잡지의 코멘트를 일부 인용해 보자.

KEY BUY AWARD「파리 파리, 이기주의자, 그리고 이 싸구려 같음. 이러한 말은, 이 작품이 가져오는 최고봉의 비디오 게임·사운드를 잘 표현하고 있어, 동시에 애정으로 가득 찬 선물이다. 고전적인 게임·사운드의 독특한 특징·성질을 수록하고 있지만, 구성요소가 참신하고, 그 모든 것이 오리지날리티에 넘치고 있다. (중략) 본작품의 기계적인 사운드는, 경이적인 분산 화음·반복 악절의 이동을 반복해, 어떠한 랩·뮤직의 리듬 파트 연주자보다, 완전히 오징어드럼 트럭과 사운드 효과의 훌륭한 조합에 의해, 더럽고, 하드하게, 공격적이고 코미컬, 그리고 와일드한 바보 바보 해 로, 적확하게 표현을 한다. (중략)「8비트·패밀리」은 만루 홈런이며,"KEY BUY AWARD"이상의 가치가 있다.」
- Mr.KEN HUGHES(켄·휴즈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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